교과와 진로를 연계한 교육활동으로 꿈 키워
상태바
교과와 진로를 연계한 교육활동으로 꿈 키워
  • 한진석 교사
  • 승인 2017.06.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실 속 진로 찾기 연구 시범학교 운영
홍천 창촌초교(교장:고기숙)는 “사랑·배움·나눔으로 꿈을 키워가는 창촌교육”이라는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현재 61명의 학생과 30여명의 창촌교육가족이 하나가 되어 모두가 오고 싶은 행복한 학교로 나날이 거듭나고 있다.
특히 2016년부터 ‘교실 속 진로 찾기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개발 역량 신장’을 주제로 연구학교 및 시범학교를 운영해 아이들의 진로 탐색 및 진로 체험활동을 실시해 지역사회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창촌초교는 진로드림(DREAM) 주간을 운영해 어린이들이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마련하고 있다. 진로집중교육 기간에는 학교 수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 진행된다. 기본 교과 수업이 진행되는 오전 수업(1∼4교시)과 △진로 탐색활동 △동아리활동 △예체능활동 3가지 활동을 편성 운영하는 오후 수업(5∼6교시)으로 실시한다.
교사가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해 자유롭게 기획·운영하는 진로 탐색활동 분야에서 오전에 진행되는 기본 교과 수업에도 진로와 연계된 다양한 활동을 한다. 한 교과가 2차시로 편성된 경우, 1차시에는 실제 교과와 관련된 수업을 진행하고 나머지 1차시 동안은 해당 교과목의 학습 목표를 진로활동과 연계해 재구성하여 수업하는 식이다. 지역의 모든 자원(마을 선생님)을 활용해 꿈·끼를 키우는 진로교육의 방법으로 예체능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티볼 △클래식 기타 △미술 및 공예 △창의융합 등 4가지 활동을 편성했다. 공예 작품을 만드는 미술 프로그램인 ‘나도 예술가’는 학생들의 성취감을 높이는 데 한몫했다. 학생들의 진로 탐색 놀이와 놀이문화 활성화를 위해 외발자전거 타기 및 전래놀이도 실시하고 있다.
홍천 창촌초 한진석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