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 교육으로 모두가 행복한 교육 실천
상태바
‘실질’ 교육으로 모두가 행복한 교육 실천
  • 최효진 선생님
  • 승인 2014.12.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 만대초등학교 http://www.mandae.es.kr/ ☎(033)737-8504
원주 만대초교(교장:이병인)는 ‘바르고 굳세게’를 교훈으로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실질을 추구하며 모두가 행복한 만대교육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바르게 생각하고 바른 생활습관을 가진 어린이를 양성하기 위해 칭찬카드제, 상담활동 활성화, 인권존중의 생활규정 제정, 어린이회가 주축이 된 다양한 자치행사, 다문화교육 실시, 정기적인 봉화산 정화활동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또한 방송부, 신문부, 청소년단체 등의 교내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기계발 및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원주시와 문화재 보호 협약을 맺고 강원감영을 보호·보존하는 문화재지킴이 활동에 전교생이 참여하고 있으며 원주를 빛낸 인물 선양교육을 실시해 정체성 확립을 통한 얼 찾기 활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등 지속 가능 발전교육에 힘쓰고 있다.
2013학년도에는 학교를 증축해 2014학년도부터 교실 및 특별실로 사용하고 있으며 원주시 학교 숲 가꾸기 사업을 통해 5,000만원을 지원받아 친환경적인 교육환경을 구축하였다. 저소득층 지원, 다문화가정에 대한 맞춤식 지원, 자신의 취미와 특기를 살리는 어린이 육성을 위한 직업체험주간 운영, 6학년 진로캠프를 실시하고 로봇강좌 외 18개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4개의 토요 방과 후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4학년은 주 1회 수영교실에 참여한다.
또한 만대행복운동회 및 만대교육가족축제를 실시하여 학생 모두가 참여하는 행복한 학교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3~2014년 2년에 걸쳐 농림축산식품부의 도농교류 활성화 학교로 선정되어 1년에 1,000만원을 지원받았으며 전 학년이 테마 중심의 농촌체험학습을 실시한 바 있다.
세계화 시대에 맞는 국제적 감각을 길러주기 위해 의사소통 중심의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영어 거점학교를 적극 활용하고 중국 허페이시 화평초교와 자매결연을 추진하여 학생들에게 다른 나라의 문화를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13년에 이어 2014년에도 유네스코학교로 선정되어 국제교류 및 협력 증진에 앞장서고 아시아태평양 국제교육위원회 활동의 일환으로 3개국의 교사를 초청하여 국제이해교육 및 외국어 교육에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실천을 통해 학생이 가고 싶은 학교, 학부모가 보내고 싶은 학교, 선생님이 머물고 싶은 학교를 만들어 지속 가능 발전교육에 앞장서고 모두가 행복한 만대초등학교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원주 만대=최효진선생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