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강원일보

>

 

 

비의 양을 재는 측우기

목록보기

날씨이야기
작성자 : 지병준      2019-05-13
친구들 즐거운 5월이에요. 5월 15일은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스승의 날입니다. 이날이 다른 기념일과 중복되는데 어떤 날인지 알고 있는지요. 5월 15일은 세종대왕의 탄신일입니다. 세종대왕은 존경하는 인물 중 가장 많이 나오는 위인으로 조선시대의 임금이지요. 옛날부터 날씨는 나라를 경영하거나 사람이 살아가는데 아주 중요한 영향을 주었어요. 살아가는데 기본인 먹고, 입고, 자는데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크기 때문이지요.

농경사회였던 과거에는 가뭄, 장마, 천재지변 등이 일어나고, 특이한 날씨 현상으로 민심이 혼란해지면 왕이 하늘에 죄를 지었다고 생각해서 하늘에 제사를 지내기도 하고, 왕이 바뀌기도 했어요. 그래서 나라에서는 날씨관측을 중요하게 생각했어요.

오늘은 비와 바람을 조선시대에는 어떻게 무엇을 가지고 관측했는지 알아볼게요. 조선시대에 가장 과학이 발달하고, 안정적인 시기가 세종대왕 시대인데요. 친구들도 알겠지만 한글을 만들어서 우리가 편하게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하였고, 강한 군사들을 보유하여 북쪽의 땅도 개척을 했어요. 또한 많은 발명품이 만들어지기도 했는데요. 세종대왕은 아들 문종의 의견에 따라 금속제 원형 그릇에 빗물을 받아 표준화된 눈금의 자“주척”으로 그 깊이를 재어 빗물의 양을 측정하는 측우기를 발명했어요. 측우기는 전국에 설치되어 빗물의 양을 관측하여 기록하게 되었고, 1442년부터 1900년대 초까지 조선왕조의 공식적인 우량 관측기구로 사용되었어요. 측우기는 유럽 최초의 카스텔리의 우량계보다 198년이나 먼저 만들어진 세계 최초의 정량적 우량계예요. 세종대왕 때 만들어진 측우기는 안타깝게도 소실되어 현재 볼 수는 없어요. 실물로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된 측우기는 금영측우기(1837년 보물 제561호)로 기상청에 보관되어 있어요. 학교에서 기상청으로 견학을 가게 되면 실물로 보실 수 있구요. 춘천기상대에 방문하시면 모형으로 된 측우기를 볼 수 있으니 시간 나면 한번 방문해 주세요.

비의 양을 재는 측우기 말고도 바람을 관측하는 풍기석이 있는데요. 화강석으로 8각주를 세운 모양의 받침대에 8각주 윗면 중앙에 깃대를 꽂는 지름 3.5cm의 구멍이 있고, 그 아래 기둥 옆으로 배수구멍이 뚫려 있는 형태로 만들어졌어요. 깃대의 길이는 확실하진 않고, 깃대 끝에 좁고 긴 깃발을 매어 깃발이 날리는 방향으로 풍향을 재고, 나부끼는 정도로 바람의 세기를 재었다고 해요.

측우기, 풍기석과 같이 날씨를 관측하는 기구들은 궁궐에도 설치가 되었는데요. 국보 제249-1호 동궐도를 보면 세자(다음 대의 왕)의 거처인 중희당 앞마당에 풍기석, 측우기, 일영받침대, 소간의(적도의) 등이 설치되어 있는 게 보여요. 농사를 중요시한 조선시대에 다음 대 왕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소양 중 날씨에 관한 사항이 포함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만큼 날씨는 나라를 경영하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어요.

계절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5월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가지고 소풍을 가보면 어떨까요? 참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실천은 하고 있어요? 친구들의 작은 실천 하나하나가 5월처럼 아름다운 지구를 지키는 일이랍니다. 어린이 여러분 유익한 이야기로 다음 달에 만나요. 모두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지병준 춘천기상대

☆ 키즈 퀴즈 (Kids Quiz) ☆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원형의 금속통에 주척이라는 자를 사용하여 빗물을 재는 기구로 세계 최초의 정량적 우량계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 혼천의 ② 풍기석 ③ 소간의 ④ 측우기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지난주 정답자
최예나(횡성 춘당초 3-1) 김태윤(춘천 장학초4-5) 최수민(서원주초4-4)

 

 

 Copyright ⓒ 2019 Kanwonilbo.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 : (033)258-1000  어린이강원 : 033-258-1390, 1592
어린이강원일보 홈페이지의 컨텐츠에 대해서 무단 전재 및 배포를 금합니다.